세븐틴, 오늘도 ‘예쁘다’ (화보+인터뷰)



세븐틴이 아직도 17명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여길 주목하시길. ‘13명이 세 개의 유닛으로 하나의 팀이 된다(13+3+1=17)’는 의미가 담긴 결과물이 바로 17이란 숫자다. 힙합, 보컬, 퍼포먼스 세 유닛을 바탕으로 ‘자체 제작 아이돌’이란 독특한 정체성을 자랑하는 이들. 치열한 제작 과정 안에 숨은 세븐틴의 치열한 청춘 엿보기.





Q 오랜만이네요. 컴백을 앞둔 기분이 어때요?

▲ 우지_ 첫 정규라서 부담도 많이 되지만, 기대도 많이 돼요. 신경 쓰고 있어요. 

▲ 도겸_ 빨리 무대에 서고 싶어요. 얼른 무대에서 팬분들 만나고 싶어요.

▲ 원우_ 저는 요즘 책을 많이 읽었어요. 가사를 직접 쓰는 데 독서가 도움이 되더라고요.



Q 그동안 재미있는 일 있었어요?

▲ 호시_ 인터넷 쇼핑 에피소드가 있어요. 저희한테 게임기가 있거든요. 도겸이가 ‘원피스’ 게임이 너무 하고 싶어서 주문하고 일주일을 기다렸어요. 오자마자 딱 꽂았는데 버전이 안 맞았어요. 환불도 못하고.(웃음)

▲ 도겸_ 내가 얼마나 기다렸는데!

Q 애니메이션을 굉장히 좋아하나봐요.

▲ 도겸_ 저희 다 좋아해요. OST 틀어놓고 막 춤춰요.

Q 공백기 동안 멤버들끼리 서로 칭찬해주고 싶었던 건. 불만은 없어요?



▲ 에스쿱스_ 저희는 정말 불만이 없어요. 대신 제가 리더이다 보니까 전부 다 칭찬해주고 싶어요. 자체 제작이라는 콘셉트 때문에 힘든 점이 많아요. 요샌 멤버들끼리도 얼굴을 잘 못 보거든요. 그런데 마주쳤을 때 아무도 힘든 티를 안 내요. 서로 힘이 되어줘요. 

▲ 민규_ 우지 형이요. 정말 앨범 작업을 열심히 해주고 있거든요. 그리고 저희가 평소에 얘기를 많이 나눠요. 불만이 생기면 바로바로 풀어서, 진짜 말할 게 없는 것 같아요.

▲ 준_ 저는 불만 있어요. 원우! 밥을 그렇게 많이 먹는데 살이 안 쪄?

Q 지금 평범한 대학생이었을 수도 있잖아요. 만약 그랬다면 뭘 전공했을 것 같아요?

▲ 디에잇_ 지금처럼 예체능 전공이요. 아니면 요리.

▲ 에스쿱스_ 전 중학교 때부터 꿈이 체육 선생님이었어요. 남는 게 힘밖에 없어서요.(웃음) 




▲ 정한_ 전 지금 광고제작과인데, 적성에 잘 안 맞는 것 같아요. 심리학을 배우고 싶어요. 신기하고 재밌을 것 같아서요. 아, 커피도 배우고 싶어요. 

▲ 도겸_ 전 미술이요. 원래 그림을 못 그리는데 대학에선 그림을 그려보고 싶어요. 

▲ 호시_ 오로지 춤이요. 아직도 더 배우고 싶어요. 

▲ 조슈아_ 비즈니스요. 미국에서 다니던 고등학교도 비즈니스 전공하는 학교였는데, 가족들이 다 사업을 하고 있어서 저도 배워보고 싶어요. 그때 회계는 배웠어요.

Q 리더에게 물을게요. 팀 내에서 누가 제일 말을 안 들어요?

▲ 에스쿱스_ (한참 망설이다가) 말 안 듣는 멤버가 없어요. 멤버들이 모두 너무 착해서 말썽을 부리거나 그런 멤버들이 없거든요. 제가 오히려 매니저 형들 말을 잘 안 듣는 것 같아요. 




Q 멤버 중에서 가장 수다쟁이는 누구예요?

▲ 민규_ 승관이요. 근데 쟤가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말이 많은데, 자기 일 할 때는 말이 없어요. 연습실에서는 다들 말이 없는 편이고요.

Q 그럼 막내 디노가 생각할 때, ‘이 형은 정말 나보다 동생 같다’ 싶은 멤버는?

▲ 디노_ 이건 생각할 것도 없어요. 버논 형이에요. 보통 연습 끝나면 자기 물건 챙겨서 가는데요, 형은 연습 끝나도 뭘 계속해요. 그래서 더 제가 챙겨줘야 할 것 같아요. 엉뚱한 면도 있고요.

Q ‘내 친구의 섬은 어디인가’, 그리고 MBC MUSIC ‘세븐틴의 어느 멋진 날-13소년 표류기’를 찍었어요.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.

▲ 민규_ ‘어느 멋진 날’에서 생닭으로 치킨 만든 걸 잊을 수가 없어요. 맛은 있었는데, 그냥 ‘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?’ 싶은 거예요. 치킨은 시켜 먹는 게 맛있습니다. 



▲ 준_ 마지막 스태프 분들 밥까지 했을 때요. 80인분을 다 했는데, 방송엔 잠깐 나오지만 사실 5~6시간을 했어요! 

▲ 정한_ 전복 캐러 청산도에 갔거든요. 디에잇이 아파서 나중에 왔는데… 다 같이 모여 있다가 ‘몰카를 하자’는 얘기가 나왔어요. 그래서 여기는 전복 마을인데, 전복을 화폐로 쓸 수 있다고 거짓말을 했어요.

▲ 디에잇_ 처음엔 안 믿었어요!

▲ 승관_ 저는 ‘내친섬’에서 어머니가 갑자기 나오신 거요. 제가 전화로 확인했을 때만 해도 누나들 집 봐주러 서울에 계신다고, 왜 하필 오늘이냐고 하셨거든요.

Q 승관은 제주도가 고향인 걸로 너무 유명한데, 멤버 중 제주도에 떨어뜨려놓으면 누가 제일 잘 살 것 같아요?

▲ 승관_ 조슈아 형이요. 미국에서도 여유롭게 살았으니까, 제주도가 그렇게 살기 딱 좋은 곳이에요! 평소에 아무리 바빠도 일주일에 한 번은 꼭 나갔다 오는 친구거든요.




Q ‘부석순(부승관-도겸의 본명 이석민-호시의 본명 권순영)’ 이 세 명이 개그와 만담 트리오로 너무 유명한데, 조슈아가 새로운 개그 캐릭터로 떠오르고 있다고 들었어요.

▲ 조슈아_ 예전에는 젠틀한 이미지였어요. 애들하고 같이 놀다 보니까 숨길 수 없는 게 있더라고요. 저 세 명 때문에 제가 점점 변한 것 같아요.

▲ 도겸_ 조슈아는 정말 저희만 보기 아까운 애예요. 너무 웃겨요.

Q 데뷔 초와 비교할 때 외모가 가장 멋지게 변한 멤버는 누구죠?

▲ 정한_ 디에잇이요. 전보다 귀여우면서 동시에 멋있는 능력이 향상됐어요.

▲ 디에잇_ 저는 정한이요.(웃음)




▲ 우지_ 정한이 형. 데뷔 전에는 짧은 머리였는데, 그때만 해도 잘생겼다고 생각했지 예쁘다고 생각해본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. 그런데 지금은 머리를 기르면서 예쁘장한 외모의 남자가 된 것 같아서요.

▲ 승관_ 버논이요. 많이 컸어요. 딱 1년 전 사진만 봐도 많이 컸다는 생각이 들거든요. 사실 성격은 아직 애 같아요. 옛날엔 강아지 같았는데 지금은 큰 개 같아요. 

Q 도겸은 팬들 사이에서 ‘사윗감 프리패스상’이라고 불린다던데. 소감 한마디?

▲ 도겸_ 진짜요? 몰랐어요. 장모님, 감사합니다!

▲ 조슈아_ 마음이 따뜻해 보여서 그런 것 아닐까요?

Q 나 빼고 다른 멤버들이 모두 여자라면 누굴 선택할 거예요?



▲ 승관_ 이거 너무 어려워요. 조슈아 형이 아까부터 자꾸 윙크를 하고 있습니다.

▲ 원우_ 전 쿱스 형. 똑똑하고 생활력이 강해서 가계를 잘 꾸려줄 것 같은 느낌이에요.

▲ 민규_ 디에잇이요. 마음이 잘 맞아요. 동갑이어서 도겸이도 똑같이 친한데, 여자라고 생각하니까 디에잇이 잘 맞을 것 같아요. 

▲ 준_ 버논이요. 다른 멤버랑 느낌이 달라요. 서양적 이목구비도 그렇고, 한국어·영어 다 할 수 있는 것도 매력 있어요.

▲ 에스쿱스_ 도겸. 정말 잘해줄 것 같아요. 너무 착해서요. 

▲ 디에잇_ 민규. 할 줄 아는 게 많고 마음도 맞아요. 키도 크고요. 



▲ 정한_ 승관이요. 재치 있고, 옆에 붙어 있으면 많이 챙겨줄 것 같아요. 마음도 여려요. 

▲ 도겸_ 조슈아 형. 평상시에도 젠틀하고, 사람들에게 다정하게 잘해주거든요.

▲ 조슈아_ 도겸이요. 이유가 있어요. 전 슬플 때 기쁘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이 좋아요. 에너지를 줄 수 있는 사람이요. 도겸이가 또 생각이 많은 친구라…. 

▲ 호시_ 너무 어려운데… 정한이요. 착하고, 잘 챙겨주고, 또 좋은 향기가 나서. 

▲ 버논_ 전 우지 형. 모두 여자라고 생각했을 때 그나마….

▲ 우지_ 정한이 형. 성격이 여자가 됐을 때 순한 매력이 있을 것 같아요. 근데 이런 상상, 별로 안 좋은 것 같아요. 힘들어요!(웃음)



Q 지금 세븐틴은 유닛이 정해져 있잖아요. 그런데 세븐틴 내에서 ‘프로듀스 13’을 개최한다! 가장 유닛해보고 싶은 그룹을 만들어볼까요?

▲ 원우_ 저는 디노, 조슈아 형, 정한 형, 민규까지 5명이서 슬픈 분위기의 노래를 불러보고 싶어요. 

▲ 민규_ 도겸이랑 디에잇! 97라인인데요. 스무 살에 걸맞게 신나는 무대를 하려고요. 

▲ 준_ 그럼 난 96라인. 호시, 우지, 원우요. 퍼포먼스, 힙합, 보컬 다 있어요.

▲ 호시_ 전 디노요. 같이 춤을 보여드리고 싶어요.

▲ 도겸_ 버논, 쿱스 형과 함께하고 싶어요. 힙합 장르에 어울리는 보컬도 보여드리고 싶어요. 랩을 하고 싶은 건 아닙니다.(웃음)




Q 버논은 요새 연습을 열심히 하고 있다던데, 영감은 어디서 얻어요?

▲ 버논_ 책도 보고, 영화도 보고 있어요.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려고요.

Q ‘닮은꼴’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영화를 좋아하나요?

▲ 버논_ 아, 물론 좋아합니다.

▲ 우지_ 오스카에서 상 받았다고 엄청 좋아하더라고요.

Q ‘승행설’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더라고요. 에스쿱스(본명 최승철) 행동 중 뭐가 그렇게 설레길래 그런 말이 나온 건가요?





▲ 승관_ 팬들을 들었다 놨다 해요, 진짜 친구처럼. “밥 먹었어?” 이런 게 설레나봐요. 부럽기도 해요. 


▲ 버논_ 뭔가 있어요, 사람을 대할 때.

▲ 우지_ 저는 표현을 잘 못하는 성격이어서 많이 표현하려고 노력하는데 마음대로 안 돼요. 쿱스 형은 소통을 잘하니까 그런 것 같아요. 

Q 그럼 ‘우행설’도 한번 만들어봅시다. 팬들에게 표현 한번 해볼까요. 

▲ 우지_ 아, 정말 쑥스러운데요. 사랑해요. 

▲ 디노_ 와, 우지 형은 정말 ‘사랑해요’라고 말 안 하는 사람이에요.

▲ 승관_ 이것도 진짜 대단한 거예요.

▲ 우지_ 이번 정규 앨범은 진짜로 팬분들을 위해 만든 앨범이에요. 어떻게 하면 더 좋아하실까, 더 와 닿을까, 이런 걸 하나씩 모두 고민했어요. 좋아해주셨으면 해요.

▲ 승관_ 기자간담회 온 거 아니지? 쇼케이스 온 줄 알았어.

Q 이제 또 새로운 시작이네요. 씩씩한 세븐틴에게 청춘은 어떤 의미인가요? 

▲ 우지_ 지금이요. 제가 원래 생각하고 있던 청춘은 학창 시절 느낌이었는데, 저희에겐 그게 없었거든요. 그래서 학교생활이라기보다 지금 열세 명이서 함께 살고 있고, 이렇게 같이 활동하고 있는 게 청춘이에요. 노래하고, 음악을 하는 지금이 제일 행복해요. 그러니까 좀 더 나이 먹어서 얘기한다면, 제 청춘은 이때였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거예요. 

▲ 버논_ 저도 지금이요. 그런데 전 제 자신이 애처럼 느껴질 때가 많아요. 그래서 ‘청춘’이 거창한 단어 같아요. 많이 경험해봐야 될 것 같아요. 

▲ 승관_ 추억처럼 느껴질 것 같아요. 시간이 지난 뒤에 ‘아, 그때가 청춘이었구나’ 그렇게 느낄 것 같거든요. 지금은 학창 시절이 그렇게 느껴지는데, 미래엔 세븐틴이겠죠? 멤버들이 개인 활동을 하고, 이렇게 모이는 시간이 줄어들면 지금이 정말 소중했단 걸 알게 될 것 같아요. 

▲ 도겸_ 세븐틴에 바쳤습니다. 저희가 학창 시절을 제대로 보내지 못했거든요. 인생을 세븐틴 준비에 바쳤다고 생각해요. 그게 청춘 같아요.

▲ 호시_ 나중에 더 어른이 되고 나서 뒤돌아본다면 남는 건 세븐틴 하나일 것 같아요.

▲ 디노_ 전 사실 지금 학교도 다니고 있고, 유일한 학생이라서… 아직까지 그 말은 사전에서나 찾아봐야 할 것 같네요. 열심히 하겠습니다!

Q 호시, ‘스포호시’로 유명하다던데 이번 안무는 어떻게 되어가고 있죠?

▲ 호시_ 콘서트를 하다 보니까 많은 관객분들이 다 만족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고 싶더라고요. 스크린을 안 보고 무대를 봐도 멋있는, 한마디로 보는 재미가 있는 무대를 만들고 싶어서 노력했습니다.(웃음)




출처: http://entertain.naver.com/read?oid=415&aid=0000001572